알짜정보/IT정보

Jenkins Gradle, Maven build plugin 설치

리커니 2022. 5. 11.
반응형

Jenkins Gradle Maven build plugin 설치

 

이전 포스팅에서 CI / CD 에 대한 설명과 설치방법, SVN 연동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ink : https://aljjabaegi.tistory.com/630

 

CI /CD 의 개념, 등장한 이유, 대표 플랫폼

CI / CD 의 개념, 등장한 이유, 대표 플랫폼 이번 포스팅에서는 CI / CD의 개념과 등장이유, 대표 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I / CD의 개념 CI 는 Continuous Integration 의 약자로 지속적 통합을 의미합

aljjabaegi.tistory.com

 

Link : https://aljjabaegi.tistory.com/633

 

CI /CD 플랫폼 Jenkins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for Window

CI /CD 플랫폼 Jenkins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for Window CI / CD 에 대해선 아래의 Link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ink : https://aljjabaegi.tistory.com/630 CI /CD 의 개념, 등장한 이유, 대표 플랫폼 CI / C..

aljjabaegi.tistory.com

 

Link : https://aljjabaegi.tistory.com/634

 

Jenkins SVN 플러그인 추가 및 연동 방법

Jenkins SVN 플러그인 추가 및 연동 방법 Jenkins 에서 SVN 플러그인을 추가하고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새로운 Item"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추가해줍니다. 기존에 프로젝트가 있다면

aljjabaegi.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Gradle과 Maven Project의 Build Plugin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Build를 하도록 Scheduling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radle Plugin, Maven Integration Plugin 설치

Jenkins 관리 메뉴에서 플러그인 관리를 선택하세요.

 

 

설치된 목록에 Gradle Plugin 과 Maven Integration 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저의 경우 Gradle Plugin 은 설치 되어있기 때문에 Maven Integration 만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Maven을 검색하여 설치가능 항목에서 Maven Integration의 체크박스를 체크한 후 

Download now and install after re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진행되면 "설치가 끝나고 실행중인 작업이 없으면 Jenkins 재시작" 체크박스를 체크한 후 설치가 완료 될 때까지 

대기합니다.

 

 

설치 완료 후 각 프로젝트에 맞게 아래의 Build 설정 내용으로 이동하세요.

 

Gradle Project Build 설정

Jenkins 관리에서 Global Tool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Gradle 이 있고, Gradle installations를 클릭하여 이름과 프로젝트의 Gradle 버전을 선택한 후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한 프로젝트의 구성 메뉴로 이동합니다.

 

 

프로젝트의 Build 탭으로 이동하여 Invoke Gradle 의 Gradle Version을 위에서 추가한 Gradle을 선택하고 Tasks에 "bootJar"를 입력 후에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Build Now를 클릭하여 Build를 진행합니다.

 

 

Build 가 이상 없이 진행되면 완료.

 

 

Maven Project Build 설정

설치 후 Jenkins 관리에서 Global Tool Configuration을 클릭합니다.

 

 

스크롤을 내려 Maven 으로 이동한 후 'Add Maven' 버튼을 클릭합니다.

(gralde Global Tool Configuration 관련 설정은 

 

 

이름을 입력 후 버전을 선택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Jenkins 메인에서 '새로운 Item' 을 클릭합니다. (gradle project는 프로젝트가 추가되어 있어서 이후부터 진행함)

 

 

item 이름을 입력하고 Maven project를 클릭 후 OK를 클릭합니다.

 

 

소스코드 관리로 이동하여 Repository URL을 입력하고 인증정보를 추가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SVN 관련 설정은 위의 SVN 연동방법 Link를 확인하세요.

 

 

Build 탭으로 이동하여 Root POM 과 Goals and options를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에서 추가한 Maven 프로젝트로 이동하여 Build Now를 클릭합니다.

 

 

Build 가 이상 없이 진행되면 완료.

반응형

댓글

💲 추천 글